출현이 미친 영향) 부연하자면, 기계화된 산업과 공장체제의 발달은 생산과 효용에 대한 태도에서의 변화를 초래했으며, 경제적 부에 기반을 둔 사회계급인 부르주아의 출현은 도덕과 미적 취미에 새로운 결정요인들을 가져왔다. 이러한 상황, 즉 자본주의적 부르주아 사회 속에서 예술가는 소외되고,
대중문화를 개방하였고, 현재는 일부의 방송까지 개방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일본과 일본방송에 대해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다른 나라의 방송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무엇보다 그 나라의 방송이 어떻게 발달해 왔는가의 역사적 배경과, 그 나라가 처한 현실, 그리고 사회제도를 알아야 한
사회적 및 문화적 특성 전체를 뜻한다. Al-umma al-arabiyya는 아랍어를 모어로 하는 사람들의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 공동체를 말하며, 이 개념은 이슬람의 발생과 아랍인의 이슬람화과정과 분리할 수 없다. Al-qawmiyya al-arabiyya는 제2차 세계대전에 자주 쓰이게 되었다. 이것은 아랍국가간의 지리적, 정치적,
문화에의 지향성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이 운동은 바람직한 의식화를 위한 문화를 지향하여 생산현장과 민주화운동의 과정에서 발전되었기 때문에 저항성과 집단성을 띠고 있다. 외래문화의 압도적 영향아래서 갖가지 부정적 성격을 지닌 채 범람하는 대중문화에 대한 단호한 부정에
사회에 등장하여 그동안의 순수미술에 새로운 창조적 근거 기준을 제시하며 50년대를 이끌었던 추상표현주의 작품의 애매하고 환영적인 형태와 주관적인 미학에 대한 매너리즘에서 탈피하며, 이후 60년대에 급속하게 영향력을 펼쳤던 미술형태이다.
팝아트는 소비사회의 대량생산을 반영함으로써 이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팝아트와 네오 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예술사조가 출현한 시기의 사회적 상황을 비교)에 대해서 설명
화면 위에 쏟아놓았기 때문에 지극히 개성적이고 독창적이며 추상적인 형식으로 인간 감정의 내면 세계를 추구하였다. 약 15년에 걸친 기간 동안 추상표현주의는 신속한 제작과정, 거친 붓 놀림, 질감, 활력같은 성격들 때문에 고급예술의 문맥 속에서 독자적인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었다.
대중 매체에 대한 깊은 관심은 소비 사회로 전체주의적 메시지를 대중들에게 반복적으로 주입한다.
앤디워홀은 자본주의사회에서 예술품도 하나의 상품이라는 미술의 상업성을 인정하였다. 또한 신비스럽고 묘한 분위기를 연출함으로써 인기나 명성을 적절히 활용한 작가이다. 그는 예술가란 평
대중문화를 표현한다. 즉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문화란 뜻이다. 그는 대중문화는 인간개체에게는 순간적으로 전달되는 것이고 사회체제에서는 널리 확산되는 것이며 아주 지적인 대상일 수도 있고 아주 경박한 대중의 행위도 포함되는 것으로 보았다. 이것은 자본주의사회의 상업미디어의 가치
사회에 만연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의 문제로 조금씩 부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 예술의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텔레비젼 광고와 영화는 대중